1. 수술적인 치료법
   - 광범위 발거술
   - 부분 절제술(보행 정맥 절제술)
   - 고위 결찰술
   - 레이저 수술(EVLT)

2. 비수술적인 치료법
   - 혈관 경화제 치료
     입원 없이 외래 시술로 가능하며 1회 또는 2-3회 치료
   - 압박 스타킹을 이용한 보존 요법
     임신 등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증상의 완화를 위해

▶ 1∼2개월간 술은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 1∼2개월 가량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 뜨거운 곳에 가시면 안됩니다.
   알콜이나 뜨거운 곳은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수술 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 평상시의 일상 생활은 가능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노동은 피하며 하루 종일 서 있는 분은 중간 중간에 다리 운동을
   해주고 수시로 다리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또는 레이저 치료법으로 치료 받으실 경우]
수술 당일 오시면 심전도, 사진 촬영, 혈관초음파 재검사 및 확인을 한 뒤 치료에 임합니다. 30-90분간의 국소마취하에 진행되며 레이저 치료와 부분 절제술 등의 복합치료시에는 하반신 마취 및 하루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국소 마취 후 대부분 즉시 퇴원이 가능합니다. 집에서는 추후에 설명하는 치료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고 특별한 일이 없으면 2일 후에 병원에 오셔서 상처 소독 및 수술경과를 봅니다. 1주일 뒤에 다시 병원에 오셔서 그 동안의 경과를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혈관 경화요법을 받으실 수도 있고 그대로 치료가 종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 경화요법은 환자에 따라 치료시기가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수술 또는 레이저 치료 효과에 의한 호전으로 나머지 부위에 혈관 경화 요법을 최소한으로 적게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수술 후 허벅지에서 종아리 부위가 당기면서 아프거나 약간 쏠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볍게 걷거나 무릎,
   발목 운동을 해 주면 호전이 됩니다.
▶ 수술 후 약 1주 간은 물을 묻히면 안됩니다. 수술 상처의 감염을 막기 위해 소독과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수술 후 자주 걷는 운동을 하시고 한번에 30∼40분, 하루 3∼4회 가량 가벼운 산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2개월간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시고 술이나 찜질방, 사우나 등 뜨거운 곳은 피합니다.
▶ 수술 후 1∼2주 간은 무리한 운동이나 노동을 피하시고 오래 서 계신 분들은 자주 다리를 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멍이 생기거나 혈관이 굳어질 수 있으며 2∼3개월 이상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소실 됩니다.

[혈관 경화 요법으로 치료 받으실 경우]
치료 당일 오시면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정맥류의 상태를 본 뒤 치료에 임합니다.
초음파 혈관 경화 요법은 비교적 깊이 위치하는 굵은 혈관에 적용되며 고농도의 혈관 경화제가 주사됩니다. 표피에 위치한 정맥류의 경우 저농도의 혈관 경화제가 주사되며 시술 후 탄력붕대로 감은 후 다시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며 즉시 퇴원이 가능합니다.

탄력 붕대는 24∼48시간 후에 제거하고 고탄력 압박 스타킹만 다시 착용합니다. 이 스타킹은 보통 1∼2개월 정도 착용해야 하며 치료 받는 동안 하루 1시간 4∼5km 정도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 관찰을 하면서 필요할 경우 2차, 아주 심한 경우 3차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맥류가 치료되면 약 1달 후에 다시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작은 망상 정맥이나 거미양정맥이 남아 있으면 1회정도 치료를 더 받으시면 됩니다.

▶ 치료 후 1달 정도는 음주를 금하고 뜨거운 욕조나 사우나실에 들어가는 것은 피합니다.
▶ 너무 꽉 조이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정맥류를 악화시키므로 주의합니다.
▶ 너무 오래 서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은 것도 정맥 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 치료 받은 부위에 멍이 드는 것은 치료 과정의 일부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혈관 경화 요법 후 혈관이 있던 부위가 갈색으로 변할 수도 있는데 정상적인 피부색으로 회복되기까지 2∼3개월이 소요
   됩니다.
▶ 심혈관계 질환 또는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을 가진 환자, 임신한 여성은 경화요법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 간혹 시술 당일 미세한 통증
- 멍,물집 형성,피부 박리 : 1∼2주후 자연 치료
- 주사 부위 색소 침착 : 대부분 2∼3개월 후 소실
- 혈전 형성 : 단단하게 만져지거나 검게 보임 : 2∼3개월 후 소실, 6개월 정도 지속 가능
- 드물게 약물이 새는 경우 괴사
- 재발성 정맥류

- 오랫 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지 않습니다. 오래 서 있는 경우 중간에 다리를 교대로 들었다 놨다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앉아 있는 경우 다리를 꼬고 앉아 있지 않습니다.
-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입니다.
- 허리나 골반, 허벅지가 너무 조이는 옷은 피합니다.
- 롱부츠나 하이힐은 다리를 압박하거나 다리 근육에 무리를 주게 되며 정맥류를 초래합니다.
- 너무 뜨거운 곳은 피하고 무리한 운동이나 노동은 피하면서 가볍게 걷거나 조깅, 수영 등 다리 근육에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 백화점이나 교실 등 하루 종일 서 있는 분들은 중간 중간 가볍게 다리를 들어 올려 주어 편안하게 해주며 잠 잘 때 약간
  다리를 높게 해서 정맥류를 예방하고 고탄력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여 정맥류를 예방합니다.
- 평소에는 누워서 자전거 타기 자세 운동이나 다리를 들어 주는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