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주위농양은
항문내부에서 항문소와에서 발생한 염증성화농이 항문주위로 점점 커져 고름주머니를 형성하는 질병으로 통증이 심하고 열이 나고 붓습니다. 이 질환을 방치하면 결국 항문 밖으로 터져 나와 치루를 형성하게 됩니다.

항문주위농양이 발생하면 즉시 수술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합니다.

결국 항문주위농양은 치루의 전단계인 것입니다.
이것을 즉시 수술해야 하는 이유는, 농양이 심해져 항문의 상부까지 침투하면 항문내의 길을 괄약근상부까지 만들어 고름 길을 여러개 만듭니다. 또한 항문 정맥의 상부 1/3부분은 문맥으로 유입되어 간으로 직접 정맥혈액이 가게 됩니다. 그래서 극소수의 환자에서는 급성 화농성 간염을 일으켜 위험한 지경에 빠지게 합니다. 고름길이 여러 개 만들어지거나 농양의 크기가 커지면, 치루가 되었을 때 한 번에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항문주위농양이 발전하여 대부분 생깁니다.
치루는 항문내의 내개구부와 항문 밖의 외 개구부를 갖고 있으면서, 항문 내와 항문 외에 고름 길을 만드는 질병입니다.
방치했을 경우엔, 수술이 한 번에 가능한 단순치루에서 수술을 여러 번 해야 하는 복잡치루 고위직장형치루, 말밥굽형 치루로 발전합니다.
심해지면 항문의 기능이 상실되고, 냄새가 심해 사회 생활하는데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조기 수술하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또한 최근에 밝혀진 것이지만 오래된 치루의 길에서 극소수지만 치루 암이 발견되고 있으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상의 항문 병들이 가장 많은 종류입니다. 또한 대부분 수술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부끄러운 부분이고, 수술 하고 나면 통증이 심하다고 생각하며, 항문의 기능이 나빠진다는 선입견으로 수술을 기피합니다. 그러나 항문전문의에게 수술 받으신다면 항문의 기능은 오히려 호전됩니다. 또한 항문병 수술 후의 연구가 진보하여 수술 후 통증도 거의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들이 많습니다.
주저하거나 부끄러워해서 병을 키우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고 치료 받으십시오.